티스토리 뷰
목차
안녕하세요. 다가오는 9월 15일, 16일, 17일, 18일은 한가위 추석 명절입니다. 많인 분들이 사랑하는 가족 친지들과 함께 못다한 이야기를 나누는 정겨운 시간입니다. 그러나 우리 저소득층의 경우에는 더욱 외로움을 느끼는 시간입니다. 그래서 각 지자체서는 추석 명절이면 위로금 또는 현물을 통해 우리 저소득층의 애환을 달래줍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추석 명절 위로금 신청방법 별 거 아니라고 느끼실 만큼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지원대상
추석에 위로금 또는 현물을 받으실 수 있는 대상은 지자체마다 상이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취약계층으로 분류되는 기초생활수급대상자, 차상위, 한부목가족, 장애인가구, 독거노인가구, 다문화가구, 국가유공자 및 유족이 대상인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지자체의 재정 여건에 따라 지원대상은 달라질 수 있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신청방법
우선 온라인으로 본인이 대상자인지를 확인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사실 이 과정이 귀찮으시면 본인이 기초생활수급대상자다, 차상위다, 본인이 취약계층임을 밝히고 추석을 맞아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는지 거주지 주민센터에 물어보시면 됩니다.
우선 정부 24에 접속합니다.
검색창에 '추석' 또는 '명절'을 검색하세요.
보조금 24를 누르시고
자신이 속한 지자체에 어떤 혜택이 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신청이 필요한 경우가 있고, 따로 신청과정이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헷갈리시는 분들은 가까운 주민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이 과정이 힘들고 어렵다면 위에서 말씀하신 대로 거주지 주민센터에 물어보시면 됩니다.
지원내용
지원내용은 지자체마다 상이합니다. 예를들어 2024년 9월 9일 기준, 세종시는 개인이 신청하지 않아도 명절기간 동안 현금을 지급합니다. 대전광역시 유성구 같은 경우는 개인이 신청하지 않아도 명절기간 동안 위문품을 지급합니다. 즉, 추석 지원금은 지자체의 재정상황에 따라 지원내용이 다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추석 명절 위로금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구체적인 사항은 가까운 주민센터로 문의하여 받을 혜택들을 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가까운 주민센터 전화번호를 모르시는 분들은 행정안전부 콜센터 02-2100-3399를 통해서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