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슈퍼로봇대전30 로봇추천

    슈퍼로봇대전30은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가 슈퍼로봇대전 시리즈 30주년을 기념하여 출시한 게임입니다. 슈퍼로봇대전30을 처음 접한 분들에게는 어려운 면도 있고, 또 워낙 다양한 로봇과 파일럿이 등장하다 보니 아무 것도 모르고 키우다 보면 낭패를 당하기 쉬워 꼭 키워야 하는 로봇과 파일럿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컴배틀러V

     

    컴배틀러V의 장점은 일단 파일럿이 다섯 명이라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다른 게임의 버프에 해당하는 정신기도 다섯 명 분이라는 이야기죠. 이것이 큰 장점입니다. 그리고 컴배틀러V가 가진 무장(기술) 역시 매우 강력합니다. DLC까지 구매할 경우 초전자 스핀V자 베기는 공격력 수치가 10,200(15단 개조시, DLC 기체 포함 1위)가 나옵니다. 무조건 키워야 하는 개체인 것이죠.

     

    주의해야 할 점은 메인 파일럿인 아오이 효마가 반골이라는 특성을 가졌다는 점입니다. 반골은 상대의 기량이 자신보다 높을 경우 대미지 증가, 대미지 감소, 명중율 증가, 회피율 증가가 일어납니다. 좋은  특성이지만, 이건 반대로 기량을 높여줄 수 없다는 약점도 있습니다. 즉, 상대방 빌런이 압박감 특성을 가졌다면, 상대방에게 주는 대미지가 감소한다는 말입니다. 

    압박감 특성은 상대방이 자신보다 기량이 낮은 경우 대미지 증가, 대미지 감소 효과가 일어납니다. 그래도 컴배틀러V는 무조건 키워야 하는 기체입니다.

     

    2. 엘가임->엘가임MK2

     

    엘가임은 엘가임MK2로 개조가 전승됩니다. 개조가 전승된다는 말은 엘가임을 개조하면, 후에 엘가임MK2를 얻을 때 개조가 그대로 이어진다는 말입니다. 이는 다른 개조 전승에도 유효한 말이니 각별히 주의하세요. 엘가임MK2는 리얼계(대형로봇이 아닌 로봇들, 잘 피하고, 잘 맞추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로봇들 중 최강의 화력을 가진 기체 중 하나입니다(최종기 버스터 런처 15단 개조 시 8,900), 또한 맵병기도 가지고 있지요. 

     

     메인파일럿인 다바 마이로드는 혼과 결의를 가지고 있어, 버스터런처로 보스를 잡고 맵병기로 적진을 파괴하는 게 가능합니다. 서브 유닛인 리리스 화우도 정신기 '탈력'을 가지고 있어 적 보스가 강할 경우 탈력(지정한 적 유닉의 기력 10 저하)으로 약화시킨 후 공격할 수 있습니다.

     

     3. 가오파이가->가오가이가->파이널 가오가이가

     

     화살표 순서로 개조가 전승됩니다. 일단 로봇 자체가 생긴 것부터 거대합니다. 기체 스펙만 놓고 보면 이 게임에서 최강을 논하는데 반드시 들어가는 로봇입니다. 최종기 골디안 핑거는 15단 개조시 화력이 10,100입니다. 또한, 기체 커스텀 보너스인 GS라이드 보정(공격력 1.2배)이 있어 실제로 체감되는 공격력은 훨씬 강합니다. 

     

     또한, 파이널 가오가이가는 7인 정신기라는 엄청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기다 슈퍼로봇(사이즈가 큰 로봇들, 강한 공격력과 맺집이 장점)이면서도 3x3 맵병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슈퍼 로봇 중에 제일 강한 로봇입니다. 키우세요.

     

     4. 월홍영수 

     

     기체 자체의 성능은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다만 아군에게 광역 버프인 전술지휘를 걸 수 있어 유용합니다. 즉 다른 로봇에게 힘을 실어주는 능력이 발군입니다. 추후에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AOS 100%, 총전력치 200만 돌파로 어웨이큰 트리거라는 아이템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이게 뭐냐하면 2회 이동이 가능한 것인데요. 이걸 통해서 잘만하면 시작부터 아군 전원에게 광역버프를 걸어줄 수 있습니다. 사실 이것 때문에 키우는 유닛입니다.

     

     5. 진 겟타 드래곤

     

     시나리오 지행에 따라 최종기 진 샤인 스파크를 얻게 됩니다. 15단 개조시 공격력은 9,300이지만 파일럿인 료마의 에이스 보정이 기력 170 기준 1.3배의 공격력을 가지기 때문에 체감 공격력은 훨씬 더 강력합니다. 키우세요!

     

     6. M17(코우지)->마징가Z->마징카이저

     

     화살표 방향으로 M17부터 마징카이저로 개조가 전승됩니다. M17은 수리 기능이 있어서 초반에 유용합니다. 그리고 마징가, 마징카이저 모두 라스트 스테이지까지 쓰기에 충분한 유닛이기 때문에 키워 놓으면 마징가Z는 코우지가 조종하고, 마징카이저는 츠루기 테츠야나 시로가 조종하는 등 활용폭이 넓어집니다. 

     

     보통 이전 전승기체가 이후 전승기체보다 약한 게 슈퍼로봇대전에서는 일반적인데 마징가Z는 그렇지 않습니다. 마징가Z도 강하고, 마징카이저도 강합니다. 그러니까 M17부터 잘 키워 놓으면 후반에 가서 자금도 아끼고 강한 기체가 둘이나 생기니까 양거이득입니다. 

     

     마징가Z의 최종기 초광자력 로켓펀치는 15단 개조 기준 공격력 9,900입니다. 여기에 마징파워 보정 1.2배가 추가됩니다.   반면에 후속 기체인 마징카이저는 최종기가 파이널 카이저 블레이드가 15단 기준 공격력 9,200입니다. 여기에 마징파워  보정이 1.2배 추가됩니다. 그러나 마징카이저는 마징가보다 지속력에서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제가 추천드리는 건 마징가 Z는 코우지가 조종하고, 마징카이저는 츠루기 테츠야나 시로가 조종하는 것입니다.

     

    7. 그레이트 마징가

     

     위에서 츠루기 테츠야가 누군데 하신 분이 있으셨을 겁니다. 그레이트 마징가의 파일럿이 츠루기 테츠야입니다. 그레이트 마징가는 15단 개조 기준 공격력 9,200이 나옵니다. 마징파워 보정 1.2배가 추가됩니다. 그레이트 마징가를 키워서 위에서 언급한 대로 마징가Z(코우지), 그레이트 마징가(츠루기 테츠야 or 시로), 마장카이저(츠루기 테츠야 or 시로)로 출전시킨다면 마징가 팬들에게는 후회없는 조합입니다. 마징가 팬이 아니라면....

     

    8. 염신 레이어스, 해신 세레스, 공신 원덤

     

     

     마법기사 레이어스에 나온느 기체들입니다. 염신 레이어스는 매우 강한 데미지 딜러입니다. 최총합체기 섬광의 검은 15단 기준 공격력이 9,900입니다. 여기에 마법기사 에이스 보너스가 1.2배 추가 됩니다. 그리고 해신 세레스와 공신 원덤은 각각 응원과 축복을 SP20이라는 효율적은 가성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염신 레이어스는 1군 데미지 딜러이고, 해신 세레스, 공신 윈덤은 1군 서포트 유닛으로, 특히 1회차에는 반드시 키워야 하는 기체입니다. 또 슈퍼로봇대전30에서 마법기사 레이어스는 필수 참전 유닛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키우지 않고 방치하다가 적 유닛의 레벨을 따라가지 못해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9. 레드 5 플러스

     

     레드 5(히타치 이즈루)는  3차 DLC를 통해 레드5플러스로 강화됩니다. 최종 합체기 래빗 포메이션 플러스는 15단 기준 공격력이 9,700입니다. 에이스 보너스 1.2배 공격력이 추가됩니다.

     

     어쩔 수 없이 키워야 하는 게 은하기공대 마제스틱 플러스(블루1~블랙6)이 시나리오 필수 참전 유닛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은하기공대 마제스틱 플러스는 격추되지 않을 정도로 레벨은 올려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유닛 개조까지는 아니더라도 이 게임에서 레벨은 금방금방 오릅니다.

     

     10. 이카루카

     

      이 작품에서 최강의 기체로 이카루카를 꼽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만큼 이카루카는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카루카는 기본적으로 리얼로봇이기 때문에 뛰어난 명중률과 회피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종기인 고기동 공격은 15단 개조 기준으로 공격력 8,500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보정이 많이 들어갑니다. 고위연산능력 1.2배, 나이트러너 1.15배가 추가됩니다. 

     

     여기에 공중 적응이 S입니다. 롱 레인지 임팩트(7칸 이상 떨어진 적에게 원거리 공격력 1.1배 보정) 같은 장거리 공격 보정을 받는 파츠를 주면 게임내 최고급에 데미지가 나옵니다. 즉, 리얼로봇인 주제에 화력도 슈퍼로봇인 것입니다. 꼭 키우세요! 

     

    11. 그리드맨

     

     그리드맨은 심플하게 강합니다. 그리드맨은 시나리오가 진행되면서 최종기 전광초인 그리드맨을 얻게 되는 데 15단 기준 공격력 9,900입니다. 여기에 하이퍼 에이전트라는 에이스 보너스 보정 1.2배가 추가됩니다. 그리고 이 게임 정신기 중 가장좋다는 용기와 각성(1회 재이동)을 가지고 있습니다. 키워야 하는 기체입니다.

     

    12. 사이바스타

     

     사이바스타는 강하기 보다는 게임을 편하게 하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특히 1회차일 때 유용합니다. 맵병기 사이플래시는 적과 아군을 구분해서 피해를 줍니다. 즉 적과 아군이 같이 있는 범위에 사이플래시 공격을 해도 아군은 피해를 입지 않습니다. 난전에서 특히 위력을 발휘합니다. 또한 정신기 행운이 있기 때문에 사이플래시를 이용한 자금 획득이 1회차일 때는 정말 좋습니다. 

     

    13. 주인공

     

     휴케바인30은 후반 시나리오에 휴케바인 30th로 개조가 전승됩니다. 최종기가 두 개인데, 최종기 풀 임팩트 블랙홀 캐논과 세이버 오버브레이크는 공격력이 9,400입니다. (15단 개조시), 그리고 여기에 기프트 보너스 1.15배와 에이스 보너스 1.1이 추가됩니다. 여기에 롱레인지 임팩트 같은 장거리 공격력 보정 파츠를 붙이면 이 게임에서 가장 강한 공격력이 나옵니다. 

     

     물론 이론상 은하기공대 마제스틱 프린스에 골드 4가 모든 특수 조건이 맞춰진다면 최고의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조건을 맞추는 건 저처럼 수회차 플레이어에게도 쉽지 않습니다. 하려면 할 수 있는데, 굳이....

     

     아무튼 주인공은 꼭 키워야 합니다. 꼭 키워야 할 기체 순위가 있다면 2위입니다. 그러면 1위는? 밑에 있습니다.

     

    14. 드레이스트레가

     

     이 게임의 부주인공 기체입니다. 사실상 진짜 주인공이며, 슈퍼로봇 30의 지휘관 기체입니다. 최종기 함수 초대형 중입자포는 15단 개조시에 공격력이 8,900입니다. 그런데 드레이스트레가는 AOS 업데이트를 전부 완료할 경우 슈퍼로봇대전 사상 최강의 함선으로 거듭나게 됩니다. 그리고 이 게임은 드레이스트레가가 침몰하면 게임오버이므로 무조건 키워야 합니다. 

     

     앞에서 부하들이 잘 싸우고 있어도 왕이 잡히면 지고 마는 것입니다.

     

    15. 결론

     

     무조건 키워야 할 기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주인공, 드레이스트레가, 컴바틀러V, 염신레이어스, 이카루카, 그리드맨, 마징가Z, 레드5, 가오파이가, 진 겟타 드래곤입니다. 그리고 위에서 제가 언급한 엘가임, 사이버스타, 해신 세레스, 공신 윈덤, 그레이트 마징가, 마징카이저, 월홍영수도 좋은 기체입니다.

     

     이 글에 실리지 않은 슈퍼로봇대전 30에 좋은 기체들도 있는데, 그 기체들은 애정이 있을 경우 키워서 후회는 없을 기체들입니다. 건담(양산형 뉴건감, 뉴건담, 하이퍼 뉴건담으로 개조가 전승됩니다, 그리고 아무로 레이는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의 전통의 에이스입니다), 단 오브 서즈데이,  제이데커, V2건담(웃소 에빈), 크와트로 바지나(크와트로 바지나는 유닛이 아니라 파일럿입니다), 홍련 특식입니다.

     

     어차피 1회차 넘어서 2회차, 3회차 가게 되면 어느 기체를 키워도 엔딩을 볼 수 있습니다. 2회차 부터는 애정이 가는 기체를 키우면 되시겠습니다. 아무쪼록 즐거운 게임하시길 바랍니다. 슈퍼로봇대전30은 가끔 스팀(steam)에서 할인해서 판매하니 그때 구매하시면 좋으실 겁니다.

     

     

    반응형